성장일기/Kubernetes

[k8s] 노드, 클러스터 용어 이해하기

지추월자 2024. 1. 4. 16:52
반응형

쿠버네티스의 구조를 이해하기 전에 반드시 이해하고 있으면 좋을 만한 것은 노드, 클러스터에 대한 용어입니다. 

노드는 쿠버네티스에서 가장 기본적인 작업 단위이며 단일 서버(물리적 또는 가상)를 나타내며,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의 일부입니다. 각 노드는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자원(CPU, 메모리, 저장소 등)을 제공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실질적으로 일을 하는 노드를 관리 및 제어 역할하는 무엇인가도 필요하겠죠? 그것도 바로 노드가 합니다. 쿠버네티스는 그 노드를 마스터 노드라고 합니다.

마스터 노드는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관리하고 제어하는 중앙 제어 노드입니다. 당연히 이 마스터 노드 안에는 주요한 구성요소 들이 있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용어에 대한 개념만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는 여러 노드(마스터 노드와 워커 노드 포함)가 모여 구성된 전체 시스템입니다. 즉 쿠버네티스에서 클러스터 라는 용어의 의미는 여러노드이지만 마스터 노드(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관리하는 노드)와 워커 노드(실제 작업을 실행하는 노드)의 조합으로 구성된 것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한줄로 이야기하면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의 마스터 노드는 클러스터의 상태를 관리하고, 워커 노드에 작업을 할당하는 등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