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일기/파이썬

파이썬 클래스(Class) 이해하기

지추월자 2023. 10. 26. 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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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메서드)를 하나의 단위로 묶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클래스는 객체의 설계도나 틀로 생각할 수 있으며, 이 설계도를 바탕으로 객체(인스턴스)를 여러 개 생성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의 기본구조

class Dog:
    def __init__(self, name, breed):
        self.name = name
        self.breed = breed

    def bark(self):
        print(f"{self.name} says Woof!")

# 객체 생성
my_dog = Dog(name="Buddy", breed="Golden Retriever")

# 메서드 호출
my_dog.bark()  # 출력: Buddy says Woof!
  1. self: 클래스 내의 메서드의 첫 번째 인자로, 현재 객체의 인스턴스를 참조합니다. 파이썬의 클래스 내의 일반 인스턴스 메서드는 첫 번째 인자로 항상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받아야 합니다!! 그래야지 오류 방지할 수 있음 
  2. init: 클래스의 생성자 메서드로, 객체가 생성될 때 자동으로 호출됩니다. 객체 초기화에 사용됩니다.
  3. 속성(Attribute): self.attribute_name과 같은 형식으로 정의되며,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변수입니다.
  4. 메서드(Method): 객체의 동작을 나타내는 함수입니다. 객체의 메서드는 object_name.method_name() 형식으로 호출됩니다.

사용방법

  1. 객체 생성: 클래스를 기반으로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하려면 class_name(parameters) 형식을 사용합니다.                예: my_dog = Dog(name="Buddy", breed="Golden Retriever") 속성 접근: 객체의 속성에 접근하려면 object_name.attribute_name 형식을 사용합니다.                                                                                                          예: print(my_dog.name) # 출력: Buddy
  2. 메서드 호출: 객체의 메서드를 호출하려면 object_name.method_name() 형식을 사용합니다.                                      예: my_dog.bark() # 출력: Buddy says Wo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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