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메서드)를 하나의 단위로 묶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클래스는 객체의 설계도나 틀로 생각할 수 있으며, 이 설계도를 바탕으로 객체(인스턴스)를 여러 개 생성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의 기본구조
class Dog:
def __init__(self, name, breed):
self.name = name
self.breed = breed
def bark(self):
print(f"{self.name} says Woof!")
# 객체 생성
my_dog = Dog(name="Buddy", breed="Golden Retriever")
# 메서드 호출
my_dog.bark() # 출력: Buddy says Woof!
- self: 클래스 내의 메서드의 첫 번째 인자로, 현재 객체의 인스턴스를 참조합니다. 파이썬의 클래스 내의 일반 인스턴스 메서드는 첫 번째 인자로 항상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받아야 합니다!! 그래야지 오류 방지할 수 있음
- init: 클래스의 생성자 메서드로, 객체가 생성될 때 자동으로 호출됩니다. 객체 초기화에 사용됩니다.
- 속성(Attribute): self.attribute_name과 같은 형식으로 정의되며,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변수입니다.
- 메서드(Method): 객체의 동작을 나타내는 함수입니다. 객체의 메서드는 object_name.method_name() 형식으로 호출됩니다.
사용방법
- 객체 생성: 클래스를 기반으로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하려면 class_name(parameters) 형식을 사용합니다. 예: my_dog = Dog(name="Buddy", breed="Golden Retriever") 속성 접근: 객체의 속성에 접근하려면 object_name.attribute_name 형식을 사용합니다. 예: print(my_dog.name) # 출력: Buddy
- 메서드 호출: 객체의 메서드를 호출하려면 object_name.method_name() 형식을 사용합니다. 예: my_dog.bark() # 출력: Buddy says Woof!
반응형
'성장일기 > 파이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데미 러닝크루 1기 활동 후기: 성장과 배움 그리고 함께하기 - 파이썬 (2) | 2024.12.03 |
---|---|
pretty print로 json 데이터 이쁘게 출력하기 (3) | 2023.11.29 |
파이썬 문자열 포맷팅 자료형 자동 처리 해주는 :: f-string 문법 (0) | 2023.09.26 |
[python] 리스트 컴프리헨션(List Comprehension)이란 (0) | 2023.07.21 |
[Python] 파이썬 os 모듈, os.path. 로컬 디렉토리 경로 등 실행하기 (예제포함) (0) | 2023.07.21 |